카카오톡 실험실 사용 설정 방법. 카톡 새로운 기능 사용해 보기.
카카오톡 실험실 기능 사용 설정.
카카오톡 *실험실'은 카카오가 정식으로 출시하기 전에 새로운 기능을 사용자들이 미리 테스트해보고 의견을 전달할 수 있도록 만든 공간입니다.
일종의 '오픈 베타 테스트'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사용자들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기능의 유용성을 검증하고, 좋은 반응을 얻으면 정식 기능으로 채택되기도 합니다.
사용자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한다는 것은 카카오톡의 공식적인 입장이고, 사용자의 피드백도 어느 정도는 참고하겠지만, 지들 멋대로 업데이트를 하는건 아닐까란 생각도 꽤나 들더군요.
주요 기능
카카오톡 실험실의 기능들은 시기에 따라 변경될 수 있지만, 최근 주목받는 기능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AI 기능: 가장 최신 기능 중 하나로, AI를 활용해 채팅의 편의성을 높이는 기능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대화 요약하기: 읽지 않은 메시지가 쌓여 있는 단체 채팅방의 대화 내용을 AI가 간결하게 요약해 줍니다. 오타나 맞춤법이 틀려도 내용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편입니다.
말투 변경하기: 메시지를 보내기 전에 '정중체', '임금체', '로봇체' 등 다양한 말투로 변경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채팅방 조용히 나가기: 많은 사람들이 유용하다고 평가했던 기능으로, 단체 채팅방을 나갈 때 'OOO님이 나갔습니다'라는 알림 없이 조용히 나갈 수 있게 해줍니다. 이 기능은 이미 정식 기능으로 채택되었습니다.
말풍선 번역: 외국어로 된 말풍선을 길게 누르면 한국어 또는 원하는 언어로 번역해 줍니다.
인앱브라우저 앱 화면 분리(Android): 채팅방에서 URL을 클릭했을 때 현재 채팅방과 분리된 화면으로 웹브라우저가 열려, 채팅방 내용을 계속 확인하면서 웹서핑을 할 수 있습니다.
특징, 장점, 단점
특징
오픈 베타 테스트 공간: 카카오톡의 신규 기능을 가장 먼저 경험하고, 기능 개선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유동적인 기능 목록: 실험실에 있는 기능들은 고정되어 있지 않고,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거나 사용성이 검증된 기능은 정식 서비스로 전환되면서 사라지기도 합니다. '바람처럼 나타났다 소리 없이 사라질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OS별 기능 차이: 사용하는 모바일 운영체제(iOS 또는 Android)에 따라 제공되는 실험 기능이 다를 수 있습니다.
장점
최신 기능 선행 경험: 정식 출시 전의 새로운 기능을 먼저 사용해 보면서 카카오톡을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피드백 참여: 사용자가 직접 기능에 대한 '유용해요' 또는 '아쉬워요' 피드백을 남겨서 기능의 정식 채택 여부나 개선 방향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불편함 해소: '채팅방 조용히 나가기'와 같이 많은 사용자들이 필요로 했던 기능을 미리 써보고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단점
불안정성: 정식 기능이 아니므로 간혹 버그가 있거나 원활하게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영구적인 기능이 아님: 테스트 결과가 좋지 않거나 카카오의 정책 변화에 따라 예고 없이 사라질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실험실은 사용자 참여를 통해 서비스를 발전시키는 좋은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포스팅의 서두에 말씀드린 것처럼 요즘은 이상한 짓거리를 하고 있어서 잘 확인을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실험실 기능을 사용하도록 설정해 뒀다면, 새로운 테스트하는 기능들도 활성화가 되므로, 주기적으로 확인을 해보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